대표적인 사회적 자본으로써 포천에 복지재단을 설립함으로 부족한 복지 인프라 구축 및 자원 확보, 전문적인 연구 조사 사업 등을 시행하고자 함
□ 추진배경
❍ 포천에는 지역 내 사업을 위한 사회복지법인과 복지재단이 전무한 상황임
❍ 산발적인 복지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및 배분을 위한 컨트롤 타워의 필요성 대두
❍ 관내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공익 법인 설립 필요
□ 추진목표
❍ 포천 시민과 주요 기업, 포천시 등이 참여하는 공익 법인으로서 법인 설립
❍ 재단법인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충분한 금액의 출연 재산 확보
❍ 자원 확보를 위한 모금사업 및 배분사업을 수행할 조직력을 갖춘 법인 설립
❍ 관내 위탁 시설 및 기관의 전문적인 운영을 위한 수탁 능력을 가진 법인 설립
□ 세부추진 사항
◈ 재단법인 설립 절차
가. 설립준비
■ 설립자가 재산을 출연함. 기부 혹은 증여로 진행됨
■ 재단법인 명칭과 목적 등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여 정관 작성
나. 설립허가
■ 정관을 비롯한 필요서류를 주무관청에 제출 후 설립허가 신청
■ 비영리법인의 경우 반드시 허가가 필요함
■ 주무관청은 설립하려는 재단의 목적과 주사무소의 위치 등을 기준으로 정부
조직법 등을 통해 설립 여부 판단
다. 설립등기
■ 주무관청의 허가 후 3주 이내 주된 사무소 소재지의 관할법원에 설립등기
■ 등록면허세 납부
■ 설립등기 후 2개월 내 세무서 신고 및 주무관청 보고
◈ 경기도 내 재단 법인 설립 및 운영상황
가. 재단법인 설립 후 운영 중인 지역
■ 수원시, 성남시, 가평군, 화성시, 김포시, 안산시, 평택시, 광명시 등
나. 설립 추진 중인 지역
■ 남양주시(조례통과-단 지역 내 반대 여론이 많아 설립 불투명)
다. 설립 후 해산 및 설립 추진을 철회, 활동 미미한 지역
■ 시흥시(설립 후 해산), 안성시(연구 용역에서 부정적 의견제출)
부천시(설립 후 활동이 미미함)
◈ 복지재단 설립 추진 형태
가. 지역 주민(민간)이 주축이 되어 설립하는 방법
■ 재단 설립에 필요한 재원을 민간이 주도적으로 준비하는 형태
■ 인구가 많고, 지역 내 복지 자원이 많은 경우 타당한 방법임
■ 민간 주도이기 때문에 전문성확보 용이, 운영상 여러 의견을 담을 수 있음
■ 민간 주도의 경우 재단법인 설립 인가 받는 것이 까다로움
나. 공공이 주축이 되어 설립하는 방법
■ 재단 설립에 필요한 재원을 공공에서 주도적으로 준비하는 형태
■ 인구가 적고, 복지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에 적합한 형태임
■ 공공 주도인 경우 공익성 확보가 용이하고, 운영상 공공의 의견이 반영됨
■ 공공 주도는 인가받는 것이 쉽고, 지원받는 것도 용이함
■ 공공 주도 법인은 전문성이 떨어지고, 관료화되기 쉬운 단점이 있음
다. 민간과 공공이 연계하여 설립하는 경우
■ 민간과 공공이 재원의 일정 부분을 각각 분담하여 설립하는 경우
■ 설립 주체를 만들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며, 구성에 민간이 많이 참여
■ 법인 운영에서 민간과 공공의 장점을 살릴 수 있으나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음
■ 민간과 공공의 중간 매개체가 반드시 필요함(예 지역사회보장협의체)
■ 법인 기초 재산은 민간이 담당하고 법인 운영 시 필요 인건비를 공공이 지원하 는 형태로 많이 운영됨
◈ 포천시 복지재단 설립 추진 방향
❍ 설립주체구성 : 민간과 공공이 협력하여 설립, 설립창구로 보장협의체 참여
❍ 법인기초재원 : 희망곳간, CMS모금, 방송모금, 지정기탁금 등 (약3~4억 원)
❍ 설립 후 기금조성 : 재단법인 인가 신청 시 재원확보 계획 첨부가 의무사항
매년50억 원을 목표로 4개년 재원 조성할 경우 200억 원 이상의 기금재원확보가능
- 포천 농업재단이 같은 방법으로 재원 조성함
경기복지재단 출연금 지원은 2007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총 241,007백 만 원임
❍ 법인운영 : 이사장은 전문성을 가진 민간이 맡고, 사무국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시에서 보조하는 형태 (조례제정 필요)
❍ 주요업무 : 자원 모금 및 배분, 지역 내 위탁기관 수탁 운영, 연구조사사업 등
◈ 포천시 복지재단 설립 추진 유의사항 및 중점추진전략
❍ 복지재단은 지역의 사회적 자원으로서 고도의 공공성을 확보하여야 함
❍ 지역 내 복지기관 위탁을 주요 사업을 진행할 경우 부정적 여론 조성
❍ 포천에 상존하는 조사, 연구용역, 기금조성 사업을 주 사업으로 진행함
❍ 설립 후 전문 민간에서 운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
- 퇴직 공무원 등의 진출 창구로 활용될 경우 법인 운영 파행예상
❍ 공공과 민간의 긴밀한 협조 및 소통 필수
부 서 명 | 분 야 | 협 조 사 항 |
시민복지과 | 희망복지팀 | ◦희망곳간 및 CMS, 지정기탁금 지원 |
복지기획팀 | ◦지원조례제정 | |
노인장애인과 | 과 전반 | ◦복지재단이 필요한 관내 위탁 운영 시설 및 기관 현황보고 |
여성가족과 | 과 전반 | 상 동 |
지역사회 보장협의체 |
사업전반 | ◦설립주체 구성 및 대 시민홍보, 필요시 공청회 및 보고회 개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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